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종 대형면허

버스 운전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제가 학원을 다니지 않고 4차례만에 합격을 했습니다.
면허시험장을 가보니 많은 분들이 연습삼아 시험을 보시더군요. 그렇다보니 제가 본 합격률은 10%도 안 되더군요. 버스 10년 경력인 분(면허취소됨)도 떨어지셨으니까요... 특히나 나이가 드신 분들은 10번도 넘게 보셨는데 굴절이나 곡선에서 번번히 떨어지시는 것을 보고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큰 노하우는 아니지만, 뽐뿌에도 종종 대형면허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노하우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제가 가장 도움이 됐던 자료는 '서부면허시험장'에서 제공한 pdf파일이었습니다. 저는 강남면허시험장에서 기능을 봤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지 않고 파일을 봤지만, 이것이 공식이라기 보다는 보편적으로 사용 가능한 방법이어서 어느 시험장에서 보든지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파일은 링크에 걸어둔 주소로 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각 시험장마다 동영상도 제공을 하고 있는데, 요령은 아니고 합격 기준, 감점 기준, 실격 기준 같은 것들을 안내한 동영상입니다. 참고삼아 한 번은 꼭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다운 받으신 pdf파일의 사진과 함께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는 파일에는 없는 요령들을 위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출발 전
운전석에 앉으면 좌석 조정을 합니다. 저는 운전석을 좀 뒤로 앉는 편이라 뒤로 좀 밀고 앉았습니다. 운전석에 제끼는 레바가 있는데 옆에 안내하시는 분에게 물어보시면 가르쳐 주십니다.
안전벨트를 매고, 깜박이도 켜보고, 기어도 넣어봅니다. 그리고 반드시 비상등을 켜봅니다. 버튼식이 아니라 와이퍼를 조정하는 레바를 당겨야 합니다. 마치 워셔액을 뿌리듯이요.
그리고 저는 백미러도 더 밑으로 조정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앞바퀴를 보는 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이죠. 반사경의 위치도 확인해 봅니다. 앞 간격을 보면서 정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반사경의 위치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승합차에 익숙한 분들은 어디에 있나 헤맬 수도 있겠더라구요.(제가 그랬습니다..)
이제는 좌측 깜박이를 켭니다.

2. 횡단보도
일단 정지 후 출발합니다. 저는 2,3미터 전에서 클러치를 먼저 밟고, 브레이크를 살살 나눠서 밟아가며 반사경으로 간격을 조정해서 멈추었습니다. 버스 처음 운전하면 에어 브레이크의 위력(?)에 놀랄 수도 있습니다. 살살 여러번에 밟으시면서 감을 익혀 보세요.

3. 언덕
언덕을 힘 있게 올라가서 다시 반사경을 보면서 앞 선과  1m이내로 위치하도록 정지합니다. 3초 후(심호흡을 크게 하고), 클러치만 살살 뗍니다. 차량이 진동하면 브레이크에서 발을 악셀로 옮겨줍니다. 1종 보통을 하신 분들은 기억이 나시죠? 다들 해 보셨을텐데도 언덕에서 상당히 많이 떨어집니다.

4. 굴절
우측에 최대한 붙어서 진입 -> 범퍼와 50cm 지점에서 정지 -> 좌측으로 핸들을 다 돌리고 앞으로 -> 오른쪽 앞 바퀴 위의 물받이 끝이 노란 선에 닿으면 핸들 풀고 1m후진 -> 다시 좌측으로 핸들 다 돌리고 전진 -> 다음 굴절에 진입 위해 좌측으로 붙어서 이동 -> 범퍼와 50cm 간격에 정지(주의! 만약 좌측으로 충분히 붙지 못했으면 더 앞으로 갑니다) -> 우측으로 핸들 다 돌리고 앞으로 -> 좌측 앞 바퀴 위의 물받이가 노란 선에 닿으면 핸들 풀고 1m 후진 -> 우측으로 핸들 돌리고 전진(우측 후사경으로 감지선 접촉 여부 보면서) -> 통과

굴절에서는 진입시 오른쪽으로 붙어 주는 것과 다음 굴절 전에 좌측에 붙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만약 두 번째 굴절 전에 충분히 붙어주지 못했다면 더 앞으로 이동해서 우회전 해야 뒷 바퀴가 감지선에 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곡선
곡선은 pdf 파일을 잘 보시면 되는데, 주의점은 진입시 오른쪽에 붙으려고 하다가 너무 붙어서 진입하면서 뒤바퀴가 연석을 넘는 것입니다. 크~~게 돈다고 생각하시고 진입하세요.
그리고 오른쪽 반사경을 보면서 첫 번째 커브를 돌고, 핸들을 그대로 하고 좌측에 붙여주는데 너무 붙으면 우측으로 돌다가 감지선에 잘 닿습니다. 좌측바퀴 물받이가 노란 선에 닿기 전에 멈추고 핸들을 노란선을 따라 돌리면서 통과합니다.
좌측으로 돌 때는 우측 후상경만, 우측으로 돌 때는 좌측 후사경만 보시면서 이동하세요. 괜히 뒤에 신경쓰면 앞 뒤로 감지선에 닿게 됩니다.

6. T자
이 코스는 운전을 좀 해보셨으면 공식이 없어도 통과가 가능합니다. 다만 나올 때 굴절을 통과하는 요령으로 하셔야지 한 번에 나오려다가 오른쪽 뒷바퀴가 감지선에 닿거나 연석을 타고 넘기도 합니다.

7. 철길 일시정지
철길 가기 전 교차로에서 좌회전 깜박이 잊지 마세요. 횡단보도와 동일한 방법

8. 가속구간
20km/h이상 가속을 하기 위해서는 전부터 충분히 악셀을 밟아 주셔야 합니다. 팻말이 시작점이 아니라 팻말 앞 10m지점부터 20km/h이상 가속을 하셔야 하는데 강남면허시험장에는 좌측에 라바콘이 있습니다. 라바콘을 지나기 전에 15km/h이상 가속을 해 두셔야 20이상으로 속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악셀을 충분히 밟아서 20km/h이상에 도달하면 3단 변속하고 바로 2단으로 변속합니다. 구간이 짧기 때문에 3단 넣고 악셀 밟을 틈이 없습니다. 3단 넣었다가 바로 2단으로 넣어도 감점 안 됩니다. 2단으로 잘 안들어갈 수도 있는데 브레이크를 살살 밟아가며 속력을 줄이시면 들어갑니다. 20km/h 이하 팻말 앞 10m까지는 괜찮으니 속력 줄여가며 기어를 바꿔줍니다